‘분류인력 투입’ 등 과로사 방지대책 합의 요구

전국택배노조가 설 명절 특수를 앞두고 터미널 분류인력 투입 등을 요구하며, 오는 19일까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택배노조는 15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5일부터 시작되는 설 명절 특수기에 앞서 오는 19일로 예정돼있는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에서 과로사 방지대책이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현재 ▲분류인력 투입 약속 즉각 이행 ▲분류인력 투입비용 전액 택배사 부담 ▲야간배송 중단하고 지연배송 허용 ▲왜곡된 택배요금 택배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해 정상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오는 19일 택배사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에서 이러한 요구사항이 합의되지 않는다면 오는 20, 21일 양일간에 걸쳐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가결시,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파업에는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우체국, 로젠 등 5개사 5,5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조는 “택배사들의 과로사 대책이 발표된 10월 이후 작년 12월에만 4명, 올해 1월 현재 1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로 쓰러져 죽거나 현재 병상에서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지난 한 해만 16명의 택배노동자들이 과로로 사망했으며, 정부와 택배사까지 나서 대책들을 발표했지만 바뀐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과 연말연시 늘어난 택배물량에 설명절 특수기까지 더해지면 택배노동자들은 또다시 쓰러질 것”이라며, “택배노동자를 살릴 수 있는 근본적 해결대책 마련과 이행을 강제할 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노조측은 설 명절을 앞두고 야간배송을 금지하고 분류인력을 증원 투입하지 않으면 택배노동자들의 건강문제를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노조는 “분류작업 인력에 대한 관리책임과 비용을 원청택배사가 100% 책임지고 설명절 특수기 전에 제대로 투입해야 한다”며, “19일로 예정돼 있는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대책이 합의되지 않는다면 노조는 살기위한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