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권 의원, “주도한 본부장은 여전히 선급에 근무”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한국선급 주요 간부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세월호 침몰에 대한 책임성과 이후 개선이 미비한 점을 지적한 국회의원에 대한 낙선운동을 모의 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현권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이 공개한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0월 한국선급의 국회 대응팀 해단식에서 K모 전략기획본부장이 안효대 의원 낙선운동에 대한 모의를 했다는 민원을 접수 했고 이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해수부가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산하기관 임원의 선거관련 부정적 행위 조사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낙선운동에 대한 모의는 사실로 밝혀졌으나 실제 행동으로 옮겼는지에 대한 진위 여부는 불명확한 것으로 결론 내리고 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사건의 발단은 지난해 9월 국정감사 당시 밝혀진 비상식적 회장 선임 과정과 해양대 위주의 인적 구성에 대한 지적이었다.

주요 내용은 한국선급 회장 선거 당시 이사회의 이사 스스로가 회장 후보로 추천되고 최종 회장 후보 2명 중 1명은 이미 해임 통지가 확정됐으나, 기소가 되지않아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후보로 추천해 사실상 현 박범식 회장이 추대되는 방식의 비상식적 회장 선임 과정의 문제점이었다. 또 한국선급 팀장급 인원의 절반이 한국해양대 출신으로 구성 된 것과 해외지부장 대다수가 한국해양대 출신인 것도 지적됐다.

한국선급 입사 필기시험이 폐지된 2006년도 이후 한국해양대 출신의 합격률이 두 배 이상 증가 한 점과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실시된 감사 결과로 인사위원회 회부된 17명 중 12명이 징계 감면을 받은 사실 또한 강한 질책을 받았다.

김 의원은 “당시 안효대 전 의원은 정부 주도의 개혁을 언급하며 서면질의로 외부혁신위원회의 구성을 요구했다”고 밝히고는, “하지만, 한국선급 측은 이에 대한 불만으로 국정감사 직후 간부 7명이 참석한 국회대응팀 해단식에서 안 전 의원에 대한 낙선운동을 모의했던 것으로 추측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두 차례 걸친 해수부의 조사결과 보고서에는 민원의 자세한 경위가 기술 돼 있으며 해수부의 두 차례에 걸친 조사 방법과 조사 결과가 기술 되어 있다. 당사자인 K 본부장은 별다른 징계없이 한국선급에서 근무하고 있어 해수부의 안일한 대처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김 위원은 “국민의 대변자인 국회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지적한 문제점에 대해 부처 산하 기관 간부가 낙선운동 운운 하는 것은 삼권분립을 부정하는 것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다”며, “더군다나 한국선급은 세월호 참사의 가장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기관임에도 한국 현대사에 남을 참사 이후에 개선되지 않는 점에 대한 정당한 지적에 기관 핵심 간부가 낙선운동을 모의 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