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외쳐온 이 이사장, 취임 4개월 만에 '흔들'

- 부산지역회원사, "취임 초부터 독단적 업무스타일로 회원사와 '엇박자'" 주장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한국해운조합 부산지역본부장 신설 및 공모 논란이 이기범 조합 이사장에 대한 불신으로까지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기범 이사장이 조직 개혁을 명분으로 부산지역본부장을 신설하고, 이 자리에 본인의 측근 인사를 보내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관련업계는 차라리 해양수산부측 인사가 훨씬 낫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한국해운조합 빌딩 전경.

부산지역본부장은 지난 8일 공모에 들어가 오늘(17일) 마감된다. 본부장 후보 중 한 명은 오는 24일 이사회에서 이사들의 투표로 결정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사회 당일 본부장이 선출될지 결과는 미지수다. 해운조합 회원사의 40% 이상이 포진한 부산지역에서 본부장 신설을 달가워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지역의 한 해운조합 회원사는 “부산지역에서는 아무도 부산지부 승격을 원하지 않는데, 왜 갑자기 부산지역본부장을 신설하겠다는 건지 이해가 안된다”며, “이기범 이사장이 회원사들과 소통을 했으면 회원사들이 원치 않는 이런 짓을 했겠냐”고 격분했다.

이어 “취임이후 개혁을 위해 조직개편을 한다고 해놓고 제일 먼저 추진한 내용이 누구도 원하지 않는 부산지역본부장을 뽑자는 건데, 이게 도대체 개혁이랑 무슨 상관이 있는거냐”고 반문하고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 이사회 당일 본부장이 선출될 수 있을지도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공모 시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오는 29일 시행될 개정조합법을 통해 대의원총회를 거쳐 본부장을 선임하게 되면, 부산지역 표가 많아 이사장이 원하는 후보의 선임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법 시행 전 이를 황급히 처리하려한다는 것이다. 현재 이사회에는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13명 중 2명만이 부산지역 인사이며, 대의원 24명 중에는 7명의 부산지역 대의원이 포진해 있다.

나아가 부산본부장 자리가 이사장의 측근인 A씨를 위해 급조된 자리라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얼마 전 조합을 퇴직한 A씨는 이기범 이사장이 당선 전 활동한 변호사사무실 사무장과 고교 동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이번 부산본부장 공모에 후보로 참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회원사 관계자는 “A씨는 이기범 이사장의 변호사사무실의 사무장과 고교 동기였던 것이 알려지면서 당시 대의원들 간 논란은 있었지만, A씨의 퇴직이 임박했고 임원도 이사회나 총회에서 뽑는 사항이라 딱히 걱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조합 내부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이 이사장의 업무 처리방식을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부산지역 인사들의 영향력을 묶어 놓고 부산본부장을 선출하기 위해 급작스럽게 일을 진행한 것 같다”며, “조합은 그렇게 할 수 있는 곳이 아닌데, 이사장이 뭔가 크게 착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개혁이라고 포장하고는 결국 자기 사람을 임원으로 만들어주려고 일을 벌이는 모양인데, 그렇게 독단적으로 일을 처리한다면 회원사들이 가만히 있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본부장 신설 문제로 드러난 이 이사장의 소통부재가 취임 직후 행보에 대한 불만으로까지 이어지면서, “차라리 해수부측 인사가 이사장으로 더 낫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회원사 관계자는 “변호사 출신인 이사장이 업무이해도도 낮으면서 취임 초기 회원사들을 만나지 않아 말들이 많았었다”며, “하다못해 본인한테 표를 준 대의원들에게도 전화 한 통 없어 많이들 놀랐는데, 최근 문제가 불거지는 것을 보니 원래 듣고 싶은 말만 듣는 스타일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고 전했다.

부산지역회원사 관계자도 “법조인 출신이라 해운을 잘 몰라도 ‘차차 배우면 되겠지’라고 생각하고 밀어 줬는데 막상 당선되자 별로 고마워하지도 않는 것 같아 약간 황당했다”고 밝히고는, “업무 파악을 위해서라도 취임 직후에는 지방을 순회하는 것이 관례인데, 이 이사장은 그러지 않아 이런저런 말이 많다”고 밝혔다. 이어 “회원사들은 이러한 이사장의 독단적 업무스타일 때문에 해수부측 인사가 더 낫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해운조합측은 부산본부장 신설은 부산지역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사항이며, 개정 조합법 시행전에 선임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는 입장이다.

해운조합 홍보팀 관계자는 “조직을 개편하고 부산지역 활성화를 시키는 취지에서 부산본부장을 신설하는 것”이라고 밝히고는, 본부장 졸속 추진논란과 관련해선  “이사장이 무슨 이야기가 나와서 한 것 같은데, 나는 이사장이 아니라서 모르겠다”고 전했다.

이어 특정인물을 밀어준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이사장이 뽑는 표가 1표 뿐인데다, 과반 이상 나와야 하기 때문에 그건 맞지 않다”고 주장하고는, “직원들도 가만히 있는데 누가 부산본부장 신설을 원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