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택배사가 약속 파기” 주장 /
택배업계, “합의 이행 시기 향후 조율해야”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택배노조가 설 명절 물량이 폭증하는 오는 29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다. 택배업계는 차질없는 설 명절 배송을 위해 최대한 인력을 충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전국택배노동조합는 27일 14시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로사 없는 택배현장을 만들기 위해 사회적 총파업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1일 과로사대책위원회와 택배업계가 터미널 분류작업 주체 등을 명시한 1차 합의서에 합의, 택배사가 분류작업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책임지기로 했다. 하지만, 26일 택배노조는 “택배사가 약속을 파기했다”며 파업을 예고했고, 업계는 “아직 시행시기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각 업체별로 합의내용을 지켜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택배노조는 “택배업계와 1차 합의문을 이끌어 냈지만 택배 현장은 달라지지 않았다”며, “택배사들은 작년에 자신들이 스스로 발표했던 분류인력 투입계획을 이행하는 것이 마치 이번 사회적 합의의 정신이고 합의내용인양 밝히고 있는데, 이는 노동자들에게 분류작업을 전가하는 것이자 과로사의 위험으로 내모는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택배노사 양측이 작성한 1차 합의문에는 분류작업은 택배노동자의 기본 작업범위에서 제외시키고, 택배사가 전담인력을 투입하고 그 비용을 부담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 택배노동자가 불가피하게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급하도록 함으로써 그동안 공짜노동으로 불리는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양측은 이 같이 합의문을 작성했지만, 시행시기를 놓고 충돌하고 있다. 노조는 합의서가 작성된 21일 이튿날인 22일부터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반해, 업계는 거래구조 개선작업이 완료되는 시점까지 인력투입을 마무리 하기로 돼 있으며, 구체적 시행시기는 앞으로 협의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 것.

택배노조는 “택배사들은 보여주기식, 생색내기식 대책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택배노동자들은 또다시 죽음의 행렬을 목도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택배업계가 합의를 파기한만큼 오는 28일 긴급확대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개최한 후, 29일부터 전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 1월 20, 21일 양일간 ‘총파업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97%가 참여해 참석인원의 91%가 파업에 찬성했었다.

택배업계는 노조의 총파업이 현실화 되더라도 택배대란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합의문에는 시행시기를 명시하지 않았으며, 이는 앞으로 협의를 통해 조율을 해야 할 것”이라며, “아직 세부내용이 만들어지지 않았는데, 무조건 바로 시행해야 한다는 노조측 주장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에서는 파업에 참여하는 인원이 5,000명이라고 하는데, 우체국을 제외하면 2,000여 명 밖에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이는 전체 민영택배사의 택배기사(5만명) 수에 비하면 5%도 채 되지 않는만큼 파급효과가 크진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