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낙하산 인사 모두 BPA 전신인 ‘컨’공단 출신
관련업계, "BPA 주류 세력으로 부산항 ‘이권 카르텔’ 형성"

그동안 출자회사에 낙하산 인사를 끊임없이 내려보낸 것도 모자라 최근에는 비위 연루자까지 재취업시켜 논란이 되고 있는 부산항만공사(BPA)의 고질적 병폐로 BPA의 전신인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이하 '컨'공단) 출신 인사들이 지목되고 있다. 실제로 현재 낙하산으로 안착한 인물들 모두가 ‘컨’공단 출신들로 확인되면서, 조직 내부의 ‘이권 카르텔’이 수면 위로 드러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BPA가 출자한 BPT를 비롯해 HJNC(부산신항 3부두), BNCT(부산신항 5부두), 동원서컨테이너터미널(DGT, 부산신항 2-5단계 터미널)과 부산항신항시설관리센터 등에 자사의 퇴직인사를 내려보냈는데, 공교롭게 이들 모두 '컨'공단 출신인 것으로 확인됐다.

'컨'공단은 1990년 부산에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2004년 BPA 출범을 위해 부산항 기능을 이전하고 2005년 광양으로 본사를 이전한 이후 2011년 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출범과 동시에 사라졌다. BPA는 국내에서 최초로 설립된 항만공사로, 출범 당시 ‘컨’공단 출신들이 대거 BPA로 배치되면서 사실상 BPA의 전신이라 할 수 있다.

BPA는 모든 출자회사를 비롯해 위탁회사까지 자사 퇴직인사를 내려보냈는데, 최근 BPT의 서 모씨, HJNC의 김 모씨, BNCT의 노 모씨, 동원서‘컨’법인의 또다른 김 모씨, 신항시설센터의 최 모씨 등 5명 모두 ‘컨’공단 출신이다.

관련업계는 공사 출범 20주년(내년 1월)이 됐음에도 설립 당시 ‘컨’공단에서 무혈입성한 인물들이 여전히 BPA의 요직을 차지하면서 항만 ‘이권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컨'공단 출신 인사들의 낙하산 인사를 진두지휘하는 곳으로 경영본부가 꼽히고 있다. 현 경영본부장(부사장) 역시 '컨'공단 출신이다. 경영본부는 기획조정실을 비롯해 경영지원과 재무회계 등 조직운영에 핵심업무를 전담하는 곳이다.

앞서 비위연루자였던 서 모씨를 BPT의 고문으로 재취업시키기 전, 기존 BPT의 낙하산 인사 자리였던 상임 고문을 비상임으로 전환하면서 BPA의 기조실장이 겸임토록 조정했는데, 이 역시 이면에 경영본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전언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컨’공단 출신들이 BPA 내부에서 주류세력으로 자리잡고 있었던 탓에 외부에서 정식 채용된 인물들이 조직에서 소외되면서 불만이 많았었다”며, “‘컨’공단 출신들이 워낙 많이 BPA로 넘어온데다, 주요 요직에 있으면서 자기 식구들만 자리보장을 해주는 식으로 세력을 이어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컨'공단 식구들은 끔찍이 챙기는지 정년이 남으면 임기를 연장해주는데다, 대기발령으로 1년간 휴직기를 가진 기간까지 계산해 임기를 챙겨주기도 하는 등 ‘컨’공단 출신이니 가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컨’공단 출신들이 조직에서 논란을 일으켰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BPA는 지난 2019년에도 ‘적통’ 논란으로 한바탕 곤욕을 치른바 있다. 당시 남기찬 전 사장이 외부 경력직 채용으로 조직 기강을 바로 잡으려는 움직임에 위기감을 느낀 이들 ‘컨’공단 출신들이 부산 모처 식당에 모여 ‘적통’ 세력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는데, 이러한 내용이 외부에 알려지면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부산항 운영사의 한 관계자는 “실책이 드러났는데도 경질성 인사가 없었다는 점이나, 비슷한 인사들이 요직을 차지했던 점이나 모두 조직 내부에 특정세력이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는데 돌이켜 생각해보니 이해가 된다”며, “정부정책의 뒷받침과 국민들의 염원으로 부산항을 글로벌 항만으로 키웠는데, 이를 관리한다는 공기업이 특정세력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현실이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관련업계는 윤석열 대통령이 각 부처의 이권 카르텔을 근절하겠다고 나선만큼 BPA의 이같은 이권 카르텔을 철저하게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LH 건설 카르텔 여파로 아파트가 무너지는 것을 목격하는 등 이권 카르텔의 피해는 고스란히 국가와 국민의 몫이다”며, “지금까지 여러차례 BPA의 실책이 드러났고 이권 카르텔로 ‘컨’공단 출신들이 지목됐음에도 해양수산부가 묵인한다면, 해수부도 이권 카르텔에 가담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수부가 이러한 카르텔을 근절하지 못한다면 공직기강 확립 차원에서 대통령실이나 총리실 공직기강 부서에서 직접 나서서 항만 카르텔을 철처히 깨부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본지는 BPA측 입장을 듣고자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한편, 2004년 1월 해수부는 BPA를 출범시키면서 직원 정원 67명 중 과반 이상인 38명을 해수부와 ‘컨’공단 직원을 ‘필수인원’으로 우선 채용한 바 있다.

부산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
부산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